애국주의 감정과 민족적인 긍지를 가지도록 목표한다. 그러나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은 교육의 내용이 정치교육으로 대체되어 음악, 미술, 문학 등은 모두 정서교육보다는 정치교육의 수단으로 이용되었으며 그 내용은 아동들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다. 아이들은 당과 국가, 공산당 지도자에 대한 찬
국가주의’ 여기서 국가주의는 국가와 민족에 대한 맹목적 충성을 강요하는 전체주의․애국주의, 타민족․타인종에 대한 우월감과 배척감을 갖는 자민족 우월주의․인종주의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1)
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국익’이라는 이름 앞에 네티즌들의 순수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교육은 국가가 관리해야 하는가? 교회가 관리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 유럽에서는 오랫동안 교회가 담당해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해 왔다. 따라서 중세 이래로 유럽의 학교는 종교적인 학교들이었고, 교육은 종교적인 일이었다. 따라서 교회가 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
1. 문예부흥과 교육
문예부흥(Renaissance)의 근본사상은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의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자세로 복귀하려는 인문주의(Humanism) 사상(思想)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선천적인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오직 인간본위 • 인간중심의 문화를 이룩하
2.2. 월드컵 응원의 주체 측면 : 자발적 동기, 개인의 쾌락 추구를 중시하는 G세대의 응원 참여.
월드컵 응원이 국가주의의 표현이 아닌 근거는 그것이 행해지는 사회적 배경에서뿐 아니라 그것을 행하는 '주체'의 측면에서도 찾을 수 있다. 1997년 붉은 악마가 공식화 된 이래 2002년 월드컵에서부터
▶ 프랑스와 영국 - 자본주의 국가였던 프랑스와 영국 두 나라는 이 시기에 국내문제에 보다 관심을 두었고 국제사회에서 현상유지를 지향했다.
프랑스는 군사. 외교. 경제적으로 우위였으나, 1933년 이후 프랑스 경제는 체계적으로 꾸준히 충격과 붕괴의 길로 접어들었다. 경제적 생산의 곤경 뒤
2.4. 관련 의견들에 대한 정리와 비판
이처럼 누리꾼들이 박재범 사건에 대해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데 대한 여러 가지 내부적 원인을 살펴 보았다. 연예인들에 대한 높은 도덕적 기대는 누리꾼들의 민감한 반응을 잘 설명한다. 또한 그들이 보인 국가주의적 태도는 합리적인 비판이라기보다 정서적인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
시작하면서
“강원도를 도대체 뭘로 보고 그런 방송을 한 겁니까?”
“강원도민들이 그렇게 무지 몽매했나요?”
“강원도가 이제는 이 나라의 ”깡촌“의 대명사가 된 겁니까?”
지난 1999년 3월 15일 조선일보는 한 방송사의 스포츠 중계에서 나온 발언으로 인해 격양된 강원도민의 인터뷰
제1장 체육사 연구의 의의
체육사는 체육의 연구인 동시에 역사의 연구이다. 체육사의 주된 연구대상은 신체운동이며, 그것은 하나의 문화현상이라 할 수 있다. 즉, 일반적인 사학의 시대구분과 발전단계를 규정하는 연구틀을 빌려 신체운동의 기원과 발전이라는 특수한 연구주제에 대해 탐구하는